비싸면 참고하세요. 공복 혈당치

 공복시 혈당치가 높게 나오면 다 제가 한 행동의 결과입니다.

안녕하세요 2020년도 짝수 몇 년생이신 분이 건강검진 받는데 병원 가는 것도 무서워서 그만두려고 했는데 동네 내과에서도 가능한 거 알고 미뤄서 뭐 하려 그랬어사람도 없을 텐데 빨리 받아 버려야겠다고 생각해서 받았어요.

그런데 검사 전날 미팅이 있어서 거의 퇴근 시간에 만나서 밥을 먹고 이야기를 끝냈습니다.

8시간 이상 공복이 된다는 것을 알고 술이나 다른 것을 마시지 않았는데 배고파서 자기 전에 참지 못하고 이것저것 많이 마시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높게 나올 줄 알았는데, 지금까지 문제 없었고 검사만 그냥 받으면 될 것 같아서 받았는데 생각보다 피검사에서 공복혈당이 너무 높게 나온 거예요.

의사에게 8시간이 넘도록 배가 고프지만 편의점에서 라면을 먹었다고 사실을 보고했더니 재검사를 하셨어요.그런데도 공복 혈당치가 장애로 의심되는 수치가 지금 나와 버린 것입니다.

100mgdl 이하가 정상 125mgdl는 공복혈당장애 126mgdl 이상은 당뇨병으로 진단할 수 있어요.

물론 한 번의 검사로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는 없지만 이전의 식습관을 고려할 때 계속 이렇게 살면 당뇨병이 될 수 있다.

그렇게 하는 거예요.그 때는 일 때문에 늦게 먹어서 속상하기도 했지만 평소 제 식습관으로 보면 그런 것 같아 잘 관리하자고 말하고 나왔습니다.

저도 당뇨를 제대로 모르기 때문에 단 것을 먹으면 당분이 많아 인슐린이 잘 나오지 않을까 가볍게 생각했습니다.

생각보다 위험하고 평소에 관리를 잘 해야 되거든요.

일단 살이 찌면 당 수치도 올라갔을 확률이 높은데 마침 제가 그 상황이었습니다.

몇 년 직장 생활 동안 살이 계속 찌면서 결국 앞자리를 바꿔 버렸어요.그렇게 건강도 나빠져 있었습니다.

대사증후군이라는 혈압, 비만, 당뇨 등은 그 자체는 문제 없습니다만, 성인병이나 심혈관 질환으로 이어져 암의 위험도 커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나트륨과 단 음식 섭취를 줄이고, 야채를 많이 먹고, 운동도 해야 되는데 저는 그만하라고만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리고는 공복 혈당을 낮추기 위해 살을 빼야겠다고 결심했는데.

© Security , 출처 Pixabay

아침에는 두유나 바나나 등을 쉽게 섭취하고 운동을 해서 처음 1, 2주는 체중이 줄어서 좋았는데 전날 자극적인 음식을 먹으면 아침에 쟀을 때 공복혈당이 높게 나오고 체중도 더 안 빠지더라고요.

그래서 공복혈당을 낮추기 위해 찾아 보았습니다만, 높은 이유는

자는 동안 포도당이 새로 만들어지는데 활동할 때와는 달리 몸에 흡수되는 데 시간이 걸려 혈당이 높게 나왔대요.

전날 많이 먹거나 포도당 농도를 조절하는 인슐린을 췌장에서 만들어내는데, 여기에 무리가 생기면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운동량 부족이나 우울증 등 컨디션에 따라 다를 수 있다고 해요.

저는 살이 빠지면 당연히 혈당치도 떨어진다고 생각했던 무지에 빠져 있었던 것이었지요.

아무렇지도 않게 먹고 온 것도 자세히 살펴보면 혈당치에 영향을 주는 것이랍니다.

항상 수면시간이 부족해서 늦게 자는 버릇이 돼서 운동도 제대로 못했는데 생활패턴은 신경쓰지 않은게 문제였어요.

혈당 관리에서 중요한 것은 자신의 수치를 잘 파악하고 좋은 음식을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하지 말아야 할 일을 잘 지키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아침에 일어나 우유나 두유바나나 참깨 등으로 간단히 떼어냈는데,

바나나는 칼로리는 낮지만 마그네슘이 높기 때문에 공복에 먹으면 칼륨과 균형이 깨져 심혈관에 무리를 주어 먹으면 안되고,

© Buntysmum , 출처 Pixaba y

군고구마도 공복에 먹으면 위벽을 자극하여 혈당치가 급격히 증가하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고 해요.

우유도 위산 분비를 촉진시켜 설사나 복부 팽만감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저는 출근하자마자 졸리다고 믹스커피를 마시고 당 관리를 위해 카누로 바꿨을 정도니까,

카페인이 작용해서 몸을 망치고 있었던 거죠.

그 후에는 아침, 공복 시의 혈당을 바로 측정해, 밥은 공복 시에 먹어도 좋다고 하는 계란이나 현미밥에 닭 가슴살 샐러드나 사과 한 개 먹었습니다.

혈당 측정도 처음에는 피를 뽑는 것이 싫었습니다만, 해 보니 익숙해져서 빨리 끝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회사에서는 되도록 흰 쌀밥을 먹지 않고 나트륨이 많은 찌개류도 피해서 나물 반찬이나 생선구이를 주로 먹습니다.

자극적인 것을 완전히 가리는 것보다 과식하지 않으려고 디저트는 거의 안 먹었나봐요 배가 고프면 삶은 달걀을 들고 다니면서 한두 개 먹었어요.

그리고 나서 혈당 측정기를 가지고 다니면서 식후의 혈당도 확인을 했습니다.

보통 당뇨인 분들은 공복혈당 2번 체크한대요

혈당측정기는 사람들이 많이 쓰는 포아혈당측정기를 사용했는데요 메모리 기능도 많고 스트립버튼이 있어서 치우기 편하고 편하게 썼습니다.

식단 관리를 철저히 하고 저녁에는 일주일에 2~3회, 1시간 정도 걸으니까 혈당치가 정상으로 돌아오는 거예요.

진짜 먹는 거랑 컨디션에 영향을 많이 받거든요 늦게 자고 있던 것도 밖에서 몸을 움직이니까 몸이 피곤했기 때문에 일찍 자고 아침에 일어나는 것도 편해졌어요.

그동안 제 몸에 얼마나 나쁜 일을 저질렀는지 생각하면서 심혈관 관리와 당 관리를 엄격하게 하지는 않지만 꾸준히 관리하려고 해요.여러분들도 혈당이 높게 나오면 그것은 모두 자신의 식습관에서 나온다는 것을 기억하시고 지금 당장이라도 조금씩 바꾸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