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재하는 이유와 금융상품 종류 ‘생활재테크’ 다양한 금융상품이

 

●금융상품이란?

기업들은 돈을 벌기 위해 다양한 제품을 만들어 시장에 내놓습니다.

패션업체는 옷 구두 등의 제품을, 패스트푸드업체는 새 치킨 햄버거 등의 상품을 개발해 고객을 유혹합니다.

마찬가지로 금융기관들은 다양한 금융상품을 만들어 시장에 내놓고 고객의 선택을 기다립니다.

은행이 돈을 벌기 위해서죠.고객이 은행에 돈을 맡기는 행위는 결국 은행이 개발한 적립예금이나 예금 같은 상품을 고객이 구매하는 것입니다.

다양한 금융상품이 존재하는 이유

일반 시장에서의 상품 거래와 마찬가지로 금융시장에서는 금융 상품이 거래됩니다.

수많은 은행과 증권사 등 금융기관들이 경쟁적으로 많은 상품을 내놓는 이유가 뭘까요?바로 리스크와 수익의 다양성 때문입니다.

문장에서어떻게사용할수있을까요?보통예금은 언제 어디서나 쉽게 돈을 찾을 수 있어요.그러나 이자는 0에 가까운 수준입니다.

하지만 흔히 말하는 대박 수준의 주식을 증권사를 통해 산다면 얘기가 달라져요.투자한 돈을 모두 잃을 위험이 있지만, 몇 배의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기회도 존재합니다.

가진 돈을 안전하게 지키고 싶은 사람들이나 재산을 크게 늘리고 싶은 사람들, 어떤 사람들에게는 미래나 위험에 대비하는 상품이 필요합니다.

그러니까 금융상품을 구매하는 사람들, 즉 금융소비자들은 여러 금융기관에서 스스로 판단하기에 가장 좋은 금융상품을 선택하는 거죠.

금융상품의 종류 저축상품(예금상품)

수익성보다 안정성과 유동성이 높은 금융상품입니다.

목적에따라입출금이자유로운보통예금,목돈을마련하기위한정기적금,목돈을금융기관에일정기간예치해서불러지는정기예금등다양한상품이있는데요.

은행은 물론 저축은행, 새마을금고, 우체국 등 대부분의 금융기관에서 취급하고 있습니다.

대출 상품

돈이 필요한 가정이나 기업에 돈을 빌려주고 일정 기간 후에 상환하도록 하는 금융상품입니다.

돈을 빌려주는 대가로 이자를 받아요.

주택이나 자동차, 예금등을 담보로 설정해 돈을 빌려 주는 담보 대출과 특별한 담보가 없어도 개인이나 기업의 신용으로 대출을 받는 신용 대출로 나눌 수 있습니다.

증권상품(금융투자상품)

경우에 따라서는 투자의 성과를 얻을 수 있지만 손실을 입을 위험도 있는 상품을 말합니다.

어느 정도 위험을 안고 더 많은 수익을 얻으려는 때에 생각되네요.대표적인 증권 상품으로서는, 주식, 채권, 펀드등이 있습니다.

보험 상품

질병이나 사망, 각종 사고등의 위험성에 대비한 금융상품입니다.

평상시는 보험료를 지불해 만일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는, 보험 회사로부터 약정된 보험금을 받아 경제적인 손실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연금 상품

안정된 노후 생활이라는 특수한 목적을 위해 만들어진 상품입니다.

대표적인 것으로 연금저축과 연금보험이 있습니다”이 밖에도 다양한 연금상품이 만들어졌지만, 오랜 기간 착실하게 저축하고 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는 공통의 특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