콧물, 재채기 등을 동반하는 알레르기비염 증상, 검사, 예방법 알아보기 .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2017년도외래진료 환자수 중 3위를 차지한 것이 ‘알레르기 비염’ 입니다.

2017년도에만 68만명에 알레르기 비염으로 치료를 받았는데요.알레르기 비염은 콧물, 재채기 등 환절기에 가장 많은 증상이 나타나니더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알레르기 비염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맑은 콧물, 눈과 코의 가려움증, 코막힘, 재채기 등이있는 것이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

​알레르기 비염의 원인은 코 안에 발생하는 염증질환으로춥고 건조한 날씨로 호흡기가 예민해지면서 특히 일교차가 큰 날에 더많이 발생합니다.

​집먼지 진드기, 꽃가루, 곰팡이, 반려동물의 털과 비듬 등 환경적인요인에 의해 발생하기도 하며 유전적인 요인으로도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알레르기 비염을 정확히 확인하기 위해서는알레르기 비염의 검사를 받으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보통 항원검사라고 하는데요.​알레르기가 의심되는 환자에서 원인 알레르기 항원을 규명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수십 종의 알레르기 항원에 대한 검사를 동시에 시행하는 다중 알레르기항원검사(MAST)가주로 이용되며, 이 검사를 통해서 내 알레르기 비염이 어떤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지정확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평소 알레르기 비염 발생을 줄이기 위한 예방관리 수칙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물마시기’ 입니다.

​물은 대사작용을 높여 노폐물을 배출시키기 때문에 콧 속이건조해지지 않도록 미지근한 물을 충분하게 마셔주면 좋습니다.

>

​두번째 알레르기 비염의 예방관리 수칙은’청결’ 입니다.

외출 후에는 꼭 꼼꼼한 세안과 샤워하기를 실천하시고 외부에서도상시 깨끗한 손씻기를 생활화 하셔야 합니다.

​특히 미세먼지가 많은 날 외출 후에는 꼼꼼하게 세안하거나 꼭 샤워해야 합니다.

>

​세번째는 실내청결입니다.

요즘에는 가정이나 회사 내에도 공기청정기를 두고 있는곳이 많은데요. 공기청정기가 있더라도 실내 환기는 수시로 하셔야 합니다.

미리 해당 지역의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하시어 실내환기를 꼭 해주시고​침대, 이불, 베게, 담요 등 먼지가 쉽게 끼이는 물건은 지퍼가 달린 커버를사용하여 수시로 빨고 삶아야 집먼지진드기와의 접촉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

​네번째 알레르기 비염 예방관리 수칙은 향과 멀리하는 것입니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에게 방향제, 향이 강한 화장품은알레르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무엇보다 흡연은 직접흡연 뿐 아니라 간접흡연도 좋지 않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

​마지막으로 외출 시 보건용으로 인증받은 마스크를 꼭 착용하시기 바랍니다.

공해, 황사, 미세먼지 수치가 높은 날에는 가급적 외출이 삼가는 것이 좋으나꼭 외출해야 할 때에는 황사용 마스크를 착용 후 외출하셔야 합니다.

>

​알레르기 비염은 꾸준하게 관리해주셔야 하며개인 위생에 많은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또한 알레르기 항원검사를 받아 내 알레르기 비염에정확한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두들 건강한 봄날 보내시기 바랍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