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주식에 직접 투자로 수익?

 2019년 베트남 증시 을 전망할 때 몇 가지 중요한 점이 각종 기사에 노출되어 있다.

몇가지 노출한 것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베트남이라는 나라는 기본적으로 노동집약적인 제조업 기반이다.

이는 한국이 제조업 기반으로 성장하던 시대와 비교된다.

특히 이 제조업의 기반은, 염가의 노동력과 베트남 정부의 노력에 의해서 외국인 투자가 2014년부터 6%를 넘는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베트남은 제조업 기반이라는 것이다.

외국 기업들은 이를 최대한 활용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주자가 한국의 삼성전자다.

베트남은 특히 지역 ASEAN 국가들과 다양한 협력을 통해 제조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는 수출입 정책을 추진 중이다.

제조업 기반이 뛰어난 산업단지 이것에 수반하는 교통 환경이나 인프라 환경의 개선.주변국에 비해 낮은 임금 수준, 싼 인건비에 비해 우수한 인력이 최대 장점이다.

미·중 무역분쟁 지속되니 따라서 외국기업의 생산기지를 중국 이외의 지역, 특히 베트남으로 이전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는 것은 장기적으로 베트남 수출 증가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이런 기준으로 볼 때 베트남 증시는 2019년 vn지수가 1100포인트까지 오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물론 앞으로 환경이 어떻게 바뀔지는 모르지만 베트남 증시에 대한 전망은 항상 우상 경향인 것만이 사실이다.

지금까지 아시아 최고의 성장률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베트남 정부의 다양한 노력이 가시화될 경우 외국인 참여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으며 특히 2018년에 추진되지 못한 대형 공기업 민영화 추진 등의 성과가 나타날 것으로 보고 있다.

베트남 증시특히 베트남 주식시장 및 베트남 주식에 대한 직접투자는 이미 국내 증권사를 통해 이뤄지고 있다.

국내 증권사에 투자하는 방법은 삼성증권 kb증권 신한금융투자. 미래에셋대우, 한국투자증권 등에서 할 수 있다.

물론 최소수수료와 양도소득세는 어쩔 수 없는 부분이다.

한국 증권사의 베트남 주식 매매 수수료는 평균 0.2~0.5% 선이며 최소 수수료가 500,000vnd~800,000vnd이다.

쉽게 말해 500만원의 주식투자를 하면 25,000원~25,000원이다.

물론 한 주식에 투자했을 때다.

최저수수료가 25,000원~40,000원이기 때문에 1개 주식을 최소 500만원어치 사야 최소 수수료를 내고 거래할 수 있고, 5개 주식을 최소 500만원어치 사면 금액당 수수료가 아닌 거래당 수수료이기 때문에 최소 수수료는 125,000원~200,000원 정도이다.

전체 금액으로는 4%대다.

수익을 4%보다 많이 내야 한다는 것이다.

여기에 송금수수료까지 감안하면 평균 10% 이상의 수익을 내야 겨우 수익을 낼 수 있는 상황이다.

10%의 수익을 보장한다고 하자면 경우 양도소득세는 어쩔 수 없는 상황이다.

수익이 많이 나면 문제없지만 수익이 많이 나지 않는다면…재미없는 투자가 될 것 같다.

특히 한국에서의 베트남 주식투자는 모든 증권사가 개인적인 투자보다는 펀드에 다걸기(올인)하고 있는 상황이다.

일례로 삼성증권사의 보고서에 따르면 투자 유망 종목은 다음과 같다.

1. 수입품을 압도하는 최대 유제품 비나밀크(VNM)

2. 프리미엄 식품 수요 확대로 지속적인 수익 증가가 예상되는 마산그룹(MSN)

3. 베트남 최대 철강생산 기업인 호어팟그룹(HPG

4. 신규 노선 개척, 유가 하락 등으로 순익 성장하고 있는 비엣젯 항공(VJC)

5. 베트남 1등 보험사 바오비에트홀딩스(BVH)

6. 아시아를 대표하는 은행으로 어느 비엣컴 은행 (VCB)

이런 전망은 지난해부터 지속적으로 전망하고 있는 기업이라는 것이다.

기타 베트남 기업은 별로 추천하지 않는다.

정보가 빈약하고 개인투자자보다는 펀드에 치중돼 있기 때문이다.

그도 그럴 것이 수익이 펀드가 좋기 때문이다.

특히 국내 증권사들은 베트남 증시의 UPCOM 시장에 직접 투자할 수 없는 상황이다.

실시간 정보가 공유되지 않기 때문에 투자가 실시간이 아닌 예약을 해야 주식을 살 수 있는 것이 한국 최고의 증권사 삼성증권사 담당자 베트남 주식시장, 베트남 주식에 직접 투자하는 방법은 없을까.물론 있지. 베트남에서 직접 계좌 개설을 하면 되지.

베트남에 있는 증권사 중 한국 증권사가 진출한 것이 있는데 다음과 같다.

신한금융투자 미래에셋증권 KB증권 한국투자증권 등이 있다.

물론 베트남어와 영어로 쓰여져 있지현지에 오면 계좌 개설등이 가능하다면, 리얼타임에 직접투자도 세계 어디에서든 가능하다.

온라인으로 송금도 가능하며, 해외 송금도 가능하다.

물론 그에 따른 조건과 비용이 발생하는 것은 당연하다.

은행권은 신한은행과 연계된 한국투자증권이 가장 자연스럽고 방법도 쉽다.

한국투자증권 모바일 화면, 한국어 버전 증권사에 가입하면 한국 증권사에서 자금을 받고 있는 실시간으로 베트남 주식 거래 상황을 볼 수 있다.

베트남 증권사의 수수료는 0.15%0.2%대로 한국과 비교된다.

특히 UPOM 주식을 구입할 수 있으며, UPCOM에는 베트남에어라인(HVN)과 베트남공항공사(ACV), 마산소비(MCH), 베트남엔진 및 농기계회사(VEA) 등을 거래할 수 있다.

향후 장기적으로 UPCOM이 호주를 많이 거래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제 본격적으로 베트남 증시. 베트남 주식에 대한 투자를 할 수 있게 됐습니다.

박항서 감독으로서 더 가까운 나라 베트남에 투자하세요.

베트남에서 작성한 다른 블로그 게시물도 확인해 보세요.베트남 주식투자 성공전략 5가지

https://blog.naver.com/thevietnam1 베트남 주식투자, 베트남 투자, 베트남 주가지수, 베트남 주식시장, 베트남 주식시장. 베트남주식, 베트남펀드 등 blog.naver.com

베트남에서 작성한 다른 블로그 게시물들도 확인해 보세요.● VN지수, 베트남 주가지수가 궁금함 면

https://blog.naver.com/thevietnam1 베트남 주식시장, 베트남 주가지수, VN지수, 베트남지수. 다 같은 말이긴 하지만. 조금 식성이 다르다.

blog.naver.com

카카오톡 위챗(ID the vietnam)으로 가능한 일.베트남의 주식, 부동산, 숙박, 호찌민 여행, 베트남 이민, 베트남 사업 등에 대한 것을 조언해 드립니다.

물론 개인적으로 조언해 드리겠습니다.

무조건 오신다고 해서 모두 만날 수는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일을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다른 분들보다는 좀 더 자세히 설명해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업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가장 오래 유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THE VIETNA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