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현대 미술 시장
오늘날 현대 미술품이 높은 가격에 팔리며 입지를 다질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활발한 거래와 더불어 최고 수준의 작품으로 평가받는 현대미술 이전의 작품들이 시장에 나올 가능성은 점점 줄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
지난 수세기 동안 현대 미술 작품은 경매장과 개인 수집가 사이에서 활발하게 거래되었습니다.
. 그러나 오늘날 그러한 작품을 보기는 매우 어렵다.
. 따라서 현대미술 이전의 작품 중 중요하다고 평가되는 작품이 우연히 출간되면 가격이 올라간다.
.
모딜리아니 1918년년 작업 ‘관리인의 아들‘은 1997년연례 경매에서 55010만원에 팔았다2006년연례 경매에서 3,10010만원에 팔았다. 세잔의 멋진 수채화 ‘녹색 멜론이 있는 정물화 (1902~1906년 작업)은 1989년소더비 런던 경매에서 250만 파운드에 팔았다2007년뉴욕 소더비 경매에서 2,56010만원에 팔았다. 고갱의 작품 중 일부는 다소 열등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오두막 앞의 기사(1902년년 작업)~이다 1998년크리스티 런던 경매에서 96오직9,000파운드에 팔았다. 하지만 2007년뉴욕 소더비에서 다시 경매에 나왔을 때 490가격은 1만 달러까지 가파르게 올랐다.
. 결과적으로 1010년 전에는 Christina Sotheby의 저녁 특별 경매에 나올 가치가 없었을 현대 및 인상주의 작품이 이제 특별 경매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10010만원이 넘는 가격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
시장에서 과거의 예술 작품을 찾기가 점점 더 어려워지는 데에는 두 가지 주요 이유가 있습니다.
. 첫 번째, 전 세계적으로 박물관의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자신의 작품이 박물관에 전시되는 것을 영광으로 생각하는 수집가들이 점점 더 박물관에 작품을 기증하고 있습니다.
. 또한 예술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대도시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도시 미술관에 더 많은 걸작을 전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물론 미술관에 기증된 작품 중 일부는 다시 시장에 내놓을 예정이다.
. 하지만 한 번 미술관에 걸려(특히 최고의 걸작으로 선정된 작품은)이것이 시장에 다시 돌아오는 것은 극히 드문 일입니다.
. 과거 25전 세계 미술관 수는 100몇 가지 증가. 기본적으로 미술관 2,000그들은 약 12개의 작품을 가지고 있으며 더 많은 작품을 놓고 치열하게 경쟁합니다.
.
두번째, 개인 수집가는 미술관만큼 흔합니다.
. 과거 15올해 가장 부유한 수집가는 20두 배가 되었고, 이 스크랩 스톡의 손에 들어간 작품은 일반적으로 시장에 되돌려 놓기보다는 박물관에 기증됩니다.
. 그래서 인상파 그림들 20초기 세기의 유용한 작품은 시장에서 거의 찾을 수 없습니다.
. 대부분의 유명한 작품은 오랫동안 소유한 것으로 알려진 미술관이나 수집가의 손에 있습니다.
. 결과적으로 오늘날 시장에 나와 있는 많은 작업이 최신이 아닙니다.
.
박물관과 개인 수집가들은 과거의 걸작을 구하기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언제 시장에 나올지 알고 싶어 합니다.
‘마지막 기회‘그렇게 생각하고 공격적으로 달려. 그들은 기회를 놓치면 전체 컬렉션에 특정 아티스트나 기간의 작품이 없을까 봐 두려워합니다.
. 그래서 과거 경매 가격이 얼마였든 상관하지 않고, 아무리 비싸도 작품을 사려고 한다.
.
이런 논리로 볼 때 살아있는 작가의 작품 가격은 작품 수에 제한이 있었던 과거보다 훨씬 낮았을 것이라는 게 이치에 맞다.
. 작가가 활동 중인 만큼 앞으로 새로운 작품이 나올 수도 있다.
. 그런데 이상하게도 이 논리가 시장에는 통하지 않는다.
. 오히려 현대 미술은 미술 시장의 가장 뜨거운 핵심 분야로 발전하고 있다.
.
2. 고가작과 미술시장
잭슨 폴록이 판매한 가장 비싼 현대 미술 작품 ‘아니요. 1948년 5월 5일~처럼 4×8피트의 드립 페인팅. 이 일 2006년개인 수집가 간의 거래에서 하나1억 4,00010만원에 팔았다. 거래를 중개한 사람은 Sotheby의 경매인 Tobias Mayer였습니다.
. 44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난 폴록은 많은 작품을 남기지 못했다.
. 이러한 이유로 폴록의 최고의 걸작은 시장에 거의 나오지 않습니다.
.
너 지속 두 번째로 비싼 현대 미술품 판매 2006년Steve Cohen이 직접 쇼핑한 Willem de Kooning’s 1952~1953년 작업‘여성 삼’~에서 하나1억 3,75010만원에 팔았다. 세 번째로 가장 비싼 작품은 구스타프 클림트의 작품이었습니다.
‘Adele Bloch-Bauer 부인의 초상‘오전. 이 작품은 Christie의 뉴욕 경매 전문가인 Mark Porter를 통해 판매되었습니다.
. 작품의 가격 하나1억 3,500클림트 작품의 이전 판매가보다 높은 1만 달러로 알려졌다.
4.5두 배 높은. 사실 대부분의 미술 평론가와 역사가들은 이번 판매가 이루어질 당시 클림트를 알고 있었습니다.
삼분 2 동시대 작가로 인정받았다.
. 이 때문에 과거 클림트 작품의 경매 최고가는 상대적으로 낮게 책정됐다.
. 하지만 클림트 작품의 높은 가격을 생각하면 ‘작품의 판매 가격에 따라 미술사가들은 원하는 방식으로 작품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나는 그 사실을 인식한다.
.
현대미술은 비싼 가격 때문에 많은 주목을 받지만 사실 현대미술의 세계는 생각보다 넓지 않다.
. 전 세계 아트 갤러리, 예술 관련 기관, 및 정부 수집 지점 하나약 10,000. 또한, 경매장 1,500개, 연간 아트 페어 및 전시회의 수가 좋아야 합니다.
250그냥 개. 전 세계 상업 갤러리 하나오직 7,000이하의 개인 70비율은 북미와 서유럽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 갤러리당 평균 수익 65만 달러로 알려진 하나자동차 시장 총 판매량 11010억 달러 규모(더블 7010억 달러는 현대 미술 시장입니다.
)~으로 이끌다 2그것은 자동차 시장의 총 판매량의 합입니다.
.
주요 경매장에서 판매되는 현대 미술의 총량은 약 55억 달러. 개인 수집가 간의 거래, 예술 기관 간의 거래(여기에는 경매장이 경매 없이 박물관에 판매하는 거래가 포함됩니다.
), 그리고 아트페어를 통한 매출 합계도 대략적인 55수십억 달러에 도달. 전 세계 현대 미술 연간 판매 180수십억 달러에 달하는. 언뜻 보면 엄청난 액수처럼 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는 나이키나 애플의 글로벌 매출과 맞먹는 액수이고 월트 디즈니 연간 글로벌 매출의 절반에 불과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