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로스해킹강의 – ProductMarketFit, AAR

사용자 데이터 활용이 매우 중요함

내 프로덕트가 Product-MarketFit이 맞는지 확인하는 방법

내 프로덕트가 Product-MarketFit인지 확인하는 좋은 방법으로 Retention, NPS(NetPromotion Score), Conversion이 있다.

Retention은 사람들이 내 제품을 처음 사용하고 얼마나 지속적으로 사용하느냐다.

상위권 앱은 한 달이 지나도 50% 이상 유지된다.

넷프로모터스코어는 1~10점 중 사용자 만족도가 9,10명의 사용자가 1~6명의 사용자에 비해 얼마나 많은지를 측정하는 지표다.

테슬라 모델S가 드물게 1에 가깝게 나왔다.

(0~1 중 1로 높을수록 좋은 것이다)

이 세 지표가 잘 나오면 어느 정도 제품이 시장성이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결과치이므로 이를 높이기 위해 뭔가를 하려고 해서는 안 된다.

A-A-R-R

Acquisition, Activation, Retention, Revenue, Referral.

각 단계별로 지표를 설정해보라는 얘기가 아니다.

각 단계에서 중요한 문제가 무엇인지 확인하고 이를 해결하라는 것이다.

특히 최악은 Activation과 Retention을 제대로 풀지 않은 상태에서 Acquisition을 무분별한 마케팅으로 늘리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충성팬이 안티팬이 된다.